꿀팁

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방전 증상 및 이유(교체시기)

루시도르 2023. 12. 1. 13:45
반응형

겨울이 오고 날씨가 추워 지면서 자동차 배터리 방전 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겨울철에는 차량을 운행 할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부분이 바로 배터리 부분 입니다. 운행을 조금만 하지 않아도 금방 방전이 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일들이 일어나 곤란함을 자주 겪기 때문입니다. 보통 자동차 배터리는 교체 주기를 신경 써주지 않으면 날씨가 추워 졌을때 시동이 걸리지 않는 흔한 배터리 방전 상황을 겪게 되며 그런 난감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 배터리 수명관리와 교체 시기 기 또 방전 대처 방법 등 을 알아 보겠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이유와 원인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되는 주원인으로는 크게 배터리 교체 기간이 지났을 경우, 전기 장치의 사용량 증가, 겨울철의 낮은 온도로 인한 성능 저하, 미등 또는 실내등이 켜진 상태로 방치, 오랜시간 자동차 시동을 걸지 않고 방치 등 이 있는데요 자동차 배터리는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 구조로 되어 있어 1도의 차이에도 민감하기 때문에 온도가 낮아지면 저항이 높아지면서 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하게 됩니다. 여름철 보다 낮은 영하기온으로 떨어지는 겨울철에 배터리 방전이 더 쉽게 되는 이유는 쉽게 설명 했을 때 액체가 살얼음처럼 얼어 버려 제 기능을 발휘 하지 못해 방전이 쉽게 일어나는 원리로 따뜻한 지하주차장을 이용 하는 것이 배터리 방전 예방 방법 중 하나로 볼 수 있습니다. 또 자동차 시동을 걸지 않고 장시간 방치 해놓았을 경우나 시동을 걸지 않은 채 ACC&ON 모드에서 라디오 또는 내비게이션, 전자장치, 미등 또는 실내등 을 켜둔 채 배터리의 전기를 사용 하게 되면 방전 될 위험이 큽니다. 시동을 걸었을 때는 발전기로 부터 전기를 공급 받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시동을 걸지 않은 상태에서 전기를 사용 하게 되면 방전이 되기 마련 입니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 증상

자동차 배터리가 방전 됐을 때 증상을 한번 알아 보겠습니다. 먼저 시동을 걸었을 때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여러번 시도를 해야 하거나 오래 걸리는 경우, 헤드램프 불빛이 어두워지거나 깜빡거리는 경우, 크락션 소리가 이전에 비해 약해 졌는 경우, 계기판에 배터리 경고등이 떴을 때,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덜덜 거리며 원활하지 않을 때, 시계가 1:00에 머물러 있을 때 등 여러가지 방법으로 알아 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과 교체시기

자동차 배터리의 수명은 일반적으로 보통 3 ~ 4년 주기로 교체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운전자의 주행 및 주차 환경에 따라 차이가 크기도 합니다. 장거리를 주행 하거나 고속 주행을 하면 충전이 되는게 아닌가? 라고 생각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자동차 배터리도 소모품이기 때문에 교체를 꼭 해주셔야 하며 주행거리로 보았을 때 3만 ~ 5만KM 주행 시 점검을 해보시고 교체 시기라면 교체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3 ~ 4년이 넘었는데 배터리가 멀쩡한 경우도 있는데요, 일반적인 수명이 3 ~ 4년 이며 차량과 계절, 운전자의 주행 습관에 따라 교체 주기가 달라지며 블랙박스나 휴대폰 충전, 전기제품 사용 등 의 차이로 자동차 배터리 교체 주기가 달라 질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열선이나 전조등, 안개등 사용 등 배터리 소모량이 더 많아 지기 때문에 수명이 짧아지기 좋아 미리 점검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리며 1만KM에 한 번씩 본인이 스스로 배터리 상태를 점검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동차 배터리 수명 확인 방법

 

자동차 배터리 교체 시기가 지났는데도 아직 자동차가 멀쩡 할 때 교체 시기가 되었는지 셀프로 확인 할 수 있는데요, 먼저 본넷을 열어 자동차 배터리를 찾아 준 후 배터리 가운데 중간 쯤에 있는 동그란 부분을 찾아 줍니다. 이를 인디케이터라고 부르는데요 인디케이터 색을 확인 해보시면 됩니다. 녹색이라면 정상이며 흑색이면 충전이 필요하단 뜻이고 백색이면 교체 시기가 되었다는 뜻 입니다.

 

이미 방전되어 시동이 켜지지 않는다면?

자동차 배터리가 이미 방전되어 시동이 켜지지 않는다면 외부에서 전원을 공급 해주는 점프선을 연결 해 충전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먼저 차량의 시동을 꺼준 뒤 본넷을 열어 줍니다. 본넷을 열고 자동차 배터리를 찾아 준 뒤 +극에 빨간색 선을 연결 하고 -극에 검정색 선을 연결 해줍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자동차를 운행 한다면 필수로 가입 되어 있는 자동차 보험이 있는데요 내가 가입 한 자동차보험회사에 배터리 방전으로 기사 출동 요청을 하면 됩니다. 보통 보험 가입할 때 배터리 방전의 경우 3회 정도 무료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기 때문에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교체 방법과 비용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으로는 세 가지가 있는데요, 인터넷으로 구입 한 뒤 본인이 직접 교체 하는 방법과 공임 나라를 이용 하는 방법, 공업사에서 교체 하는 방법 으로 먼저 인터넷으로 자동차 배터리를 구입 해 직접 교체하게 될 경우 5만원 선에서 구입이 가능 합니다. 비싼 경우에는 10만원 ~ 그 이상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 하는 자동차 배터리는 델코나 ROCKET 배터리로 본인 차량의 모델명 배터리를 검색 해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혼자서 교체 할 수 있는 소모품으로 인터넷으로 구입 해 직접 교체 하는 방법이 있으며 직접 교체 하는게 어렵거나 귀찮을 경우 공임나라를 이용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공임 나라에서 교체 하게 될 경우 공임비로 1만 ~ 1만5천원 정도로 상황에 따라 추가 비용이 더 나올 수 있으며 공임 나라 홈페이지 정비공임 메뉴를 통해 검색 해보시면 됩니다. 공업사에서 교체 하게 될 경우 공임비까지 포함 해 기본적으로 10만원 이상 나온다고 생각 하시면 되며 공업사 또는 서비스 센터에 가셔서 교체 하는 게 제일 편한 방법이기는 하지만 가격이 훨씬 비싼 편으로 차량에 따라 20만원 까지도 나옵니다. 자동차 배터리 교체 방법 중 제일 비싼 방법은 보험사를 불러 새 배터리로 교체 하는 것이 제일 비싸니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자동차 배터리 셀프 교체 방법

배터리 교체 시 준비물 : T자형 스패너 12mm, 일반 스패너 10mm

주의사항 : 교체 시 스파크가 튈 수 있으니 급하게 하지 마시고 조심히 교체 해주세요.

 

  1. 본넷을 열어 준 뒤 +단자와 -단자를 확인 한 뒤 일반 스패너로 -단자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 줍니다.
  2. +단자도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 줍니다.
  3. 배터리가 고정 돼 있을텐데요, 고정 되어 있는 배터리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풀어 준 뒤 잃어버리지 않게 잘 챙겨 줍니다.
  4. 배터리 손잡이를 잡고 배터리를 빼줍니다.
  5. 새 배터리를 넣어 준 뒤 챙겨 놓았던 볼트를 조여 고정 시켜 줍니다.
  6. +단자부터 시계 방향으로 돌려 고정 시켜 줍니다.(배터리를 분리 할 때와 반대순서로 진행)
  7. -단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고정 시켜 줍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한번 교체 해보시면 어렵지 않지만 혼자서 교체하는게 무섭거나 또는 어렵다면 공임나라로 가셔서 공임비를 내고 교체 하시는게 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반응형